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역 효능 부작용 잘 알고 먹어야합니다.

300x250

 

미역국 좋아하시나요? 저는 국 중에서도 미역국을 제일 좋아하는데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아서 자주 끓여 먹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먹는 양 조절을 잘못하면 몸에 안 좋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미역 부작용인데요. 만약 평소 위가 좋지 않은 분이라면 주의해서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왜 그런 건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미역효능

 

 

먼저 미역 효능으로는 뼈 건강 증진 및 골다공증 예방이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도 좋은데요. 출산 후 자궁 수축과 지혈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효능으로는 빈혈 개선이 있는데요.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변비 완화, 항암효과, 고혈압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출산 후 산모들은 미역국을 필수적으로 먹게 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일반식보다는 질리고 맛이 없다. 그렇다면 왜 산후조리 기간 동안 미역국을 먹는 걸까? 바로 몸속 노폐물 배출 및 혈액순환 개선 그리고 젖 분비 촉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피를 맑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게다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단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갑상선 질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좋겠다.

아이를 낳고 나면 모유 수유 여부와 상관없이 약 2주 정도 미역국을 먹는다. 미역 자체가 자궁 수축 작용을 하기 때문인데 덕분에 오로 배출(출산 후 태반 찌꺼기나 난막 조직 등이 나오는 현상)이 원활해진다. 다만 계속 먹다 보면 물리기 마련이고 자칫하면 영양 불균형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다른 반찬이랑 골고루 먹어야 하는데 이때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기력 회복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참고로 소고기 대신 홍합이나 굴을 넣어도 맛있다. 또 하나 팁을 주자면 국물보단 건더기 위주로 먹을 것을 권한다. 수분 섭취량이 많아지면 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미역부작용

다만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정량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미역 부작용 역시 존재하는데요. 우선 요오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질환 환자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아랫배가 찬 분들은 적당량만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