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칡효능 부작용 중요!

300x250

칡효능 부작용 중요!

요즘 같은 환절기 날씨엔 감기에 걸리기 쉽다. 감기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도라지, 배, 생강, 대추 등이 있는데 나는 이러한 재료 대신 평소 자주 먹는 칡즙을 마신다. 하지만 잘못된 복용법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럼 올바른 섭취 방법은 무엇일까?

칡효능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다.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자칫 방심하면 나도 모르게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손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하는 등 개인위생관리에 철저히 임해야 한다. 더불어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또 하나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식습관 개선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데 이렇게 되면 위벽이 손상될 뿐만 아니라 체내 수분 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므로 되도록 싱겁게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게 좋다. 물론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필요하다.

 

반응형

앞서 말한 도라지나 배, 생강, 대추 등이 대표적인데 내 경우엔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칡즙을 애용한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즙 종류는 제조 방식에 따라 효능 차이가 크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온 추출방식(고온에서 장시간 가열)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영양소 파괴가 크고 탄 맛이 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반면 저온 추출방식(저온에서 단시간 가열)으로 생산된 제품은 영양 손실이 적고 본연의 맛과 향이 살아있어 보다 깊고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칡 부작용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보양식이다. 물론 삼계탕이나 장어구이같이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겠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비교적 저렴한 칡즙을 즐겨 먹는다. 쌉싸름한 맛이 입맛을 돋워주고 피로 회복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먼저 생칡즙은 하루 2팩 이상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과다 섭취 시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위장 질환이 있거나 위염 환자라면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그리고 빈속에 마시는 것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게 좋다고 한다. 그래야 흡수율이 높아지고 위 점막 보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차게 먹기보다는 미지근하게 데워먹는 게 좋은데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이다.

반응형